상추는 실내외로 연중 재배가 가능한 작물이며, 하우스에서도 4 ~ 5회 연작이 가능할 정도로 재배기간이 짧은 편입니다. 전업농이 아닌 이상 특별히 정해진 파종, 정식시기는 정해져 있지 않으며, 초보 농사꾼도 쉽게 재배할 수 있는 작물이라 말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상추의 종류별 특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치마상추
우리나라에서만 주로 재배되는 잎상추의 한 종류로 갓상추라고도 부르며, 한 잎씩 따내는 잎 따기로 수확합니다.
잎이 길쭉하고, 타원형이며, 결구되지 않는 상추로, 청색, 적색, 흑색 계통이 있습니다.
- 같은 잎상추에 속하는 축면상추와 함께 국내에서 재배되는 상추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청치마 상추
1. 초형은 반개장형으로 내서성이 강하며 추대가 비교적 안정되어 있습니다.
2. 엽면 결각이 적으며 녹색 발현이 양호하고 엽에 광택이 있으며 고온적응성이 우수한 품종입니다.
3. 한여름 고온기에 추대에 둔감하고 수량성이 좋으므로 상업 재배에 적당합니다.
- 수량이 비교적 많고 꽃대가 올라와 상품 가치를 떨어뜨리게 하는 추대 현상도 늦게 나타나는 편입니다.
적치마 상추
1. 엽색이 진하며 엽수가 많고 부드러우며 맛이 고소하여 상품성이 높습니다.
2. 생육이 빨라 조기 수확이 가능하며, 저온기나 봄, 가을 재배에 알맞습니다.
- 청치마보다 수량이 적고, 추대 현상도 빨리 옵니다.
흑치마 상추
1. 잎은 흑자색으로 색 발현이 잘 되고 부드럽고 독특한 맛이 있어 인기가 높습니다.
2. 잎에 광택이 나며 두꺼우면서도 맛이 좋아 상품성이 뛰어납니다.
3. 재배 적응성이 좋아 재배가 용이하고 신선도 유지가 잘 되어 수송성이 좋습니다.
축면상추
축면 상추는 치마상추와 함께 국내에서 재배되는 상추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음식점에서 나오는 주름이 많고 잎이 넓은 상추를 말합니다.
치마상추는 국내 품종이 거의 100%를 차지하는 데 비하여, 축면 상추는 일제 강점기에 일본에서 건너온 품종이 많고 미국산 품종들도 있습니다.
잎따기로 한 잎씩 수확할 수도 있고 포기째 수확할 수도 있으므로, 여건에 맞추어 수확할 수 있습니다.
잎상추는 유통기간이 보통 2 ~ 3일에 불과하여 저장성이 낮은 것이 단점입니다.
청축면 상추
1. 추대가 늦고 수확량이 많은 반결구형 청축면상추입니다.
2. 엽색은 녹색이며 잎 끝이 심하게 오글거립니다.
3. 엽폭은 넓고 엽육은 두꺼우며, 수량이 많습니다.
4. 결구 모양이 예쁘고 균일하여 상품성이 높습니다.
적축면 상추
1. 초형은 반직립형 축면으로 적색 발현이 좋고 환경 적응성이 양호합니다.
2. 엽이 부드럽고 다수성이며 식미가 우수합니다.
3. 잎이 잘 무르지 않아 수확과 수송에 이롭습니다.
4. 저온 약광이나 고온에서도 색택발현이 좋습니다.
담배상추
잎은 진한 녹색이고 모양은 로메인 상추와 비슷한 상추로 옛날 담배밭고랑 사이에 재배하여 먹었다고 해서 담배상추라고 붙여진 이름입니다.
녹색잎이고 큰 통으로 감싸며 결구됩니다.
- 결구 후 포장에서 버팀성이 아주 좋습니다.
1. 엽색이 선명하고 부드러워 상품성이 뛰어납니다.
2. 엽육이 두툼하여 신선도가 오래 유지되며 시장성이 좋습니다.
- 잎은 치마형태이며 도톰하고 고소하고 맛이 좋습니다.
3. 생육이 완만하고 연속수확이 가능하며 수확기의 폭이 넓습니다.
- 추대가 안정되어 장기간 수확이 가능합니다.
로메인상추
잎이 매우 좁고 길쭉한 상추로 담배 상추와 많이 닮았으며, 청로메인과 적로메인 상추로 나뉩니다.
- 샐러드, 핫도그, 햄버거 등의 양식에서 즐겨 사용됩니다.
1. 영어 명칭은 '로마인의 상추'라는 뜻으로 로마인들이 대중적으로 즐겨 먹던 상추라 하여 붙여졌습니다.
2. 녹색계로 맛이 아삭거리고 담백하며, 기존 상추와는 달리 쓴 맛이 적고 단맛이 납니다.
3. 즙이 많고 연하여 치아가 안 좋은 사람들이 먹기에 좋은데, 자라는 모양이 배추 포기와 같이 보입니다.
4. 상추의 일종이나 배추처럼 직립하여 포기가 지면서 자랍니다.
양상추
단맛이 나고 수분 함량이 높아 시원한 맛이 나는 아삭아삭한 상추를 말합니다.
1. 현재 가장 많이 재배하는 샐러드용 상추입니다.
- 외엽이 튼튼하고 두껍고 아삭거리며 맛이 좋습니다.
2. 추대가 안정되어 있고, 전국적으로 재배가 가능합니다.
3. 시장성이 좋습니다.
4. 수송, 저장성이 뛰어난 편입니다.
오크상추
잎의 모양이 독특하게 생겨서 상추지만 샐러드나 쌈으로 다양하게 활용되며, 청오크와 적오크로 나뉩니다.
1. 샐러드, 쌈에 이용되는 참나무잎 모양의 새로운 녹색 혹은 적색 잎상추입니다.
2. 잎이 열무잎보다 더 길게 자라는데 잎모양이 아름답고 기존 상추에 비해 부드럽고 아삭거리며 단맛이 납니다.
3. 잎에 광택이 있으면서 부드럽고 무르지 않아 시장성이 좋으며, 토양 적응성이 좋고 재배관리가 쉬운 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