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은 다른 해조류에 비해서 단백질이 많으며, 타우린, 비타민 함량도 상당히 높은 편입니다. 마른 김 5매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달걀 1개분, 비타민A는 달걀 2개분에 해당합니다. 오늘은 김의 종류인 돌김, 곱창김, 파래김, 재래김, 김밥김 등 그 특징과 효능, 차이점, 영양성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김의 영양성분
1. 단백질
김은 해조류 중에서도 높은 단백질 함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겨울에 수확한 김은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며, 100g당 30~40g 정도의 단백질을 제공합니다.
마른 김 5매에 들어 있는 단백질은 계란 1개분, 비타민A는 계란 2개분에 해당합니다.
2. 미네랄
- 칼슘: 김은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을 지원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철분: 철분은 빈혈 예방에 중요하며, 김에도 일정량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 인: 인은 미네랄로서 뼈와 치아 건강을 지원하고 에너지 생산에 필요합니다.
3. 식이섬유
김은 다양한 식이섬유를 함유하고 있어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요오드
김에 풍부한 요오드가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고 갑상선 부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5. 비타민
- 비타민 A: 김에는 비타민 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눈의 각막 재생을 도와주고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비타민 B1 (티아민): 비타민 B1은 탄수화물 대사와 에너지 생산에 필요하며, 심근경색 예방과 소혈전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 비타민 B2 (리보플라빈): 비타민 B2는 세포 생장과 대사에 중요하며,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비타민 C: 비타민 C는 항산화 기능을 갖추고 있어 면역력을 강화하고 세포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항산화 물질
김에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신체를 활력 있게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김의 종류
1. 돌김
돌김은 바다의 갯바위나 돌에 붙어 자라는 자연산 김으로 미역김, 둥근 돌김, 긴 잎돌김, 모무늬돌김 등이 있습니다.
미역김은 주로 서해안에 많고, 둥근 돌김은 동해안 남부와 남해안 일대 및 서해안 남부에서 흔히 자라며, 긴 잎돌김은 동해안과 울릉도 등지에서 자라고 모무늬돌김은 남해안에서 자랍니다.
일반적으로 돌김은 양식김에 비하여 색이 짙고 향기가 좋으며, 거칠고 구멍이 많지만 윤기가 있고, 고소한 맛을 지니고 있습니다.
돌김은 한국뿐만 아니라 일본 ·중국 등지에서도 식용하는데, 증산을 위하여 양식을 하기도 합니다. 즉, 인공적으로 콘크리트 암반을 만들어 넣어 주거나, 조간대 상부의 암반에 붙은 잡초들을 제거하여 돌김의 착생 면적을 넓혀 주기도 합니다.
돌김은 일반 양식김과 마찬가지로 가을에 나타나기 시작하여 초여름까지 생육하여 채취합니다.
2. 곱창김
곱창김을 만드는 원초 자체가 곱창처럼 길고 구불구불해서 이름 붙여진 곱창김의 원품종은 잇바디 돌김입니다.
'잇바디'는 '치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 우리말로, 곱창김을 만드는 원초의 생긴 모양이 마치 치아가 잇몸에 나란히 박혀 있는 것과 비슷하다고 해서 '잇바디 돌김'이라고 부릅니다.
돌김에 속하는 곱창김은 생긴 모습도 비슷해서 육안으로는 일반 돌김과 구분하기 어려운 편이며, 곱창돌김이란 이름으로 판매되기도 합니다.
재배 방식이 까다로워 1년 중 10월 말부터 11월 중순까지 약 20~25일 동안만 채취되어, 극히 소량만 생산되기 때문에 프리미엄 김으로 통하는 편입니다.
또한 생산방식에도 차이가 있어 인건비 및 자재비가 더 많이 들어가기 때문에 비쌀 수밖에 없습니다.
일반김보다 2~3배 정도 두껍고 표면이 거칠며, 단맛, 신맛, 감칠맛, 짭조름, 쓴맛을 모두 느낄 수 있다 하여, 오미를 느낄 수 있는 김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3. 재래김
우리가 가장 일반적으로 접하는 김으로, 주로 양식으로 생산되며, 윤이 나고 김을 얇게 펴서 건조하기에 식감이 부드러운 편입니다.
일명 조선 김이라고도 불리며 주로 기름과 소금으로 양념해 구워 먹거나 간장에 찍어 먹기도 합니다.
얇고 밝은 자주색 빛이 나는 방사무늬 계열 김으로, 구우면 청록색으로 변하게 됩니다.
재래김은 김 원초를 얇게 떠서 만들며, 조차가 클수록 맛과 영양이 풍부해 조차가 큰 지역인 광천김과 대천김이 유명합니다.
4. 파래김
파래김은 이름 그대로 해초류인 파래가 섞인 김을 말합니다. 파래만을 말리게 되면 쓰고 질겨서 먹기 힘들지만 재래김과 혼합되면 파래의 독특한 맛과 향을 느낄 수 있는 김이 됩니다.
파래 특유의 초록색을 띠며, 생김으로 구워 먹는 것이 파래김의 독특한 맛과 풍미를 느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검은색 일반 김보다 상품성이 떨어진다는 이유로 외면을 받았지만, 파래김의 영양적 효능 때문에 찾는 사람들이 많아졌습니다.
보통 파래김은 30~40%가 함유되며, 파래 특유의 풍미를 좋아한다면 파래 비율이 높은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5. 김밥김
김밥용 김은 김밥을 쌀 때 터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여러 번 겹쳐서 만든 질기고 두꺼운 김을 말합니다.
두껍게 떠서 건조했기 때문에 검은빛이 더욱 짙고, 김 비린내가 날 수 있으며, 비린내가 싫은 경우 구운 김밥김을 사용하면 됩니다.
김밥김은 방사무늬 계열의 깁보다는 길쭉하고 부드러운 참김을 사용해 만들고 있으며, 이러한 김밥김은 김밥 이외에도 김부각을 만들 때 사용하곤 합니다.
효능
1. 눈 건강 개선
김에 함유된 비타민 A는 눈의 각막 재생에 도움을 주며, 시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눈 건강을 유지하고 야맹증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2. 심혈관 건강
비타민 B1과 B2는 김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B1은 심근경색 예방과 소혈전을 방지하는 데 도움을 주며, 비타민 B2는 혈액순환을 촉진하고 동맥경화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3. 뼈 건강
김은 칼슘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골다공증 예방과 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4. 미세 미네랄 공급
김에는 철분, 인, 칼륨, 마그네슘 등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미네랄은 전체적인 건강을 지원하고 신체의 다양한 기능에 필요합니다.
5. 면역 시스템 강화
비타민 C와 다른 항산화 물질이 김에 함유되어 있어 면역 시스템을 강화하고 자유 라디칼을 중화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갑상선 기능 향상
김은 요오드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 기능을 지원하고 갑상선 부종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7. 소화 촉진
김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소화를 촉진하고 변비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8. 긴장 완화
김은 긴장을 완화하고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는 미네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