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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활정보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ADHD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행동요령

by 로드킴 2023. 9. 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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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라 불리는 ADHD는 주의 집중 범위가 부족하거나 소아의 연령에 부적절한 과다 행동 및 충동으로 기능 수행 또는 발달에 지장을 주는 경우를 말합니다. 오늘은 신경발달장애인  ADHD의 원인과 증상 및 치료방법 그리고 ADHD 증상이 있는 어린이를 대하는 행동요령등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DHD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의 원인

ADHD(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의 정확한 원인은 여전히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아니지만, 연구와 의학적인 지식을 통해 다음과 같은 요인들이 ADHD 발생과 관련이 있을 것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1. 유전적 요인: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로, ADHD 환자의 가족력이 강한 경향이 있습니다. 쌍둥이 연구에서도 유전적 요인의 역할이 확인되었습니다. 특히, 유전적인 변이가 뇌의 뉴로트랜스미터 기능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2. 신경학적 요인: ADHD 환자들의 뇌 구조와 활동 패턴에 이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주로 전두엽과 측두엽의 기능 이상과 뉴로트랜스미터(주로 도파민과 노르에피네프린)의 이상 활동이 관련됩니다.

3. 화학 물질 노출: 태아나 어린이 시기에 특정 화학 물질(예: 납, PCB, 특정 유기인산)에 노출될 경우 ADHD 발생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4. 임신 및 조산: 어머니가 임신 중에 담배 흡연, 알코올 소비, 약물 오용 또는 스트레스에 노출될 경우 아이가 ADHD 증상을 개발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5. 조기 뇌 손상: 출생 시 뇌 손상, 뇌염, 뇌종양, 뇌출혈, 사고 등의 조기 뇌 손상이나 감염병이 ADHD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6. 영양과 식습관: 영양소 결핍, 특히 오메가-3 지방산과 같은 뇌 기능에 중요한 영양소의 부족은 ADHD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불포화-지방산-오메가-3
포화, 불포화 지방산과 오메가3 자세히 알아보기


7. 사회적 환경 요인: 부모의 양육 방식, 가정환경, 학교에서의 스트레스 등 사회적인 요인들도 ADHD 발생과 증상 악화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요약하면, ADHD는 다양한 요인의 상호작용 결과로 발생하는 것으로 보이며, 가장 중요한 원인 중 하나는 유전적인 영향입니다. 그러나 ADHD는 복잡한 질환으로, 여러 요인이 결합하여 발생하거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연구가 더 진행됨에 따라 ADHD 원인과 관련된 새로운 이해와 발견이 계속 발전하고 있습니다.

 

 

ADHD의 치료 방법

ADHD 치료는 다양한 접근법을 사용하여 증상을 관리하고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 계획은 개별적으로 맞추어져야 하며,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1. 행동 요법 (Behavioral Therapy): 행동 요법은 환자의 행동 및 관찰된 증상을 관리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특히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효과적이며, 주의력을 집중하고 충동성을 줄이는 기술을 가르칩니다.

2. 약물 치료: 약물 치료는 주로 중증 한 ADHD 증상을 관리하는 데 사용됩니다. 주로 사용되는 약물에는 메틸페니데이트(메틸피 널), 아모빈(아모피널), 루비 전(리스펀, 아리피프라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은 뇌 내 뉴로트랜스미터의 활동을 조절하여 주의력을 향상시키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3. 교육 및 상담: 환자와 가족에게 ADHD에 대한 교육 및 상담이 중요합니다. 이를 통해 증상 관리, 양육 전략, 학교에서의 지원 등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4. 환경적 변화: 학교나 집에서 환경을 조정하여 환자의 증상을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는 조용한 학습 환경을 제공하거나 일정한 루틴을 만드는 것과 관련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다학제적 접근: 몇몇 경우, 의사, 심리학자, 교사 등의 다양한 전문가들이 협력하여 개별화된 치료 계획을 개발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ADHD 치료는 개별적인 증상 및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으며, 초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합니다. ADHD 증상이 발견되면 전문가 상담 및 평가를 받아야 합니다.

 

ADHD 어린이를 대하는 행동요령

ADHD를 가진 어린이와 상호작용할 때는 이해와 인내가 필요한 특별한 접근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1. 명확하고 일관된 규칙 설정: 어린이에게 일관된 규칙과 기대치를 제공합니다. 규칙을 간단하고 명확하게 설명하고 일상적으로 반복하여 기억하도록 합니다.

2. 집중력 관리: 어린이의 주의력이 집중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일을 분할하여 작은 조각으로 나누고 집중을 돕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조용하고 쾌적한 공간을 제공하고, 작업 중인 어린이의 주의를 분산시키지 않도록 합니다.

3. 강화 및 보상: 어린이가 원활하게 수행한 작업에 대한 포지티브 강화를 제공합니다. 칭찬, 상, 혹은 상벌 시스템을 활용하여 어린이에게 성취감을 주고, 원하는 행동을 장려합니다.

4. 일정과 예측 가능성: 어린이에게 일정한 루틴을 제공하여 예측 가능성을 높입니다. 미리 계획된 일정과 시간표를 사용하여 어린이가 다가올 활동에 대한 이해도를 높입니다.

5. 시각적 도구 활용: 타이머, 시계, 목표 시트 등의 시각적 도구를 활용하여 어린이가 시간 관리와 일과 계획을 돕습니다.

6. 충분한 활동과 운동: ADHD 어린이는 과잉 활동성을 가질 수 있으므로, 충분한 신체 활동과 운동을 촉진합니다. 체육활동, 야외 놀이, 스포츠 등을 통해 에너지를 소모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7. 정서 지원: 어린이의 감정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환경을 조성합니다. 어린이가 감정을 표현하고 대처하는 방법을 배우도록 돕습니다.

8. 유연성과 인내: 어린이가 실수하거나 집중력을 잃을 때, 인내와 이해를 갖고 사랑을 표현해 줍니다. 어린이가 향상되고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9. 전문가와 협력: 교사, 심리상담사, 전문가와의 협력을 통해 어린이의 특별한 니즈와 적절한 지원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10. 가족의 지원: 가정 내에서도 ADHD 어린이를 지원하고 협력하여 일관성 있는 접근 방법을 채택합니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 장애(ADHD)는 매우 다양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나타날 수 있으므로, 개별적인 상황에 맞게 접근 방법을 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어린이의 성격과 개성을 존중하면서 지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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