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오일의 종류에는 가장 중요한 엔진에 사용되는 엔진오일과 변속기에 사용되는 미션오일, 구동력만큼 중요한 제동력에 관여하는 브레이크 오일, 핸들 파워 스티어링 휠 조작에 필요한 스티어링 오일, 엔진 구동력을 바퀴들로 분배해 주는 디퍼런셜 기어에 들어가는 오일 등으로 나뉩니다.
엔진 오일
자동차에서 엔진이 심장이라면, 엔진 오일은 신체의 혈액과 같은 역할을 합니다.
혈액이 사람의 몸속에서 여러 가지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처럼 엔진 오일도 자동차의 엔진 내부를 흐르며 마찰 감소, 냉각, 밀봉, 방청, 응력 분산, 청정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하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엔진 오일의 가장 큰 목적은 쇠와 쇠가 지속적으로 맞부딪쳐도 이를 문제없게 만드는 윤활 작용이기 때문에 흔히 ‘윤활유’라고도 불립니다.
쉽게 말해 엔진오일이란, 내연기관차의 엔진을 잘 돌아가게끔 해주는 역할을 하는 윤활제로 사용되는 기름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1. 마찰 감소
엔진 내의 부품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마찰을 감소시킴으로써 부품들의 수명을 늘리고 효율적인 동작을 돕습니다.
특히, 엔진이 압축과 폭발의 과정이 진행될 때 실린더와 피스톤을 지속적으로 마찰하게 되는데, 이때 엔진오일이 연소 장치 사이에서 돌고 움직이면서 윤활제 역할을 하게 됩니다.
한마디로 엔진의 피스톤 운동 시 없어서는 안 될 매우 중요한 윤활제 역할입니다.
2. 냉각
엔진 오일은 엔진 부품들을 냉각하여 과열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온도를 유지함으로써 엔진의 성능과 수명을 향상합니다.
엔진은 실린더 내의 피스톤 운동 시 압축과 폭발하는 과정에서 엄청난 고열을 발생하게 되는데, 이때 실린더 내부의 온도를 냉각시켜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3. 밀봉
엔진 내의 부품들 간에 밀봉을 유지하여 가스와 유체의 누출을 방지하고 정확한 압력을 유지합니다.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 실린더 헤더 등에 간혹 작은 틈이 발생할 수도 있는데, 엔진오일은 이러한 틈을 밀봉해 주며, 외부 물질의 유입을 막아 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4. 방청과 청정
엔진 내의 먼지, 금속 부스러기, 연기, 물질의 덩어리 등을 제거하여 엔진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부식을 방지하며, 성능을 최적화합니다.
5. 응력 분산
부품들 간의 응력을 분산시켜 부품들의 강도를 유지하고 파손을 방지합니다.
6. 보호막 생성보호막을 생성하여 엔진의 손상을 최대한 막아 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이 보호막은 시간이 지날수록 점점 얇아져서 주기적으로 새것으로 갈아 줘야 합니다.
이러한 엔진오일의 중요한 역할 때문에 엔진오일은 교체주기에 맞춰 제때에 교환을 해주어야 합니다. 만약 주기적인 교환이 이루어지지 않을 시에는 엔진오일의 점도가 점점 떨어져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되고 폐유화가 됩니다.
엔진오일을 교환하지 않게 되면 찌꺼기들이 엔진 내부에 쌓이게 되고, 엔진 성능이 악화되면서 연비도 떨어지고, 소음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마모 및 부식, 누유, 성능 저하등의 증상과 함께 결국 엔진이 고장 나게 돼버리는 경우까지 이르게 되므로, 엔진오일은 소모품이지만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그 중요성을 간과해서는 안됩니다.
우리 인체의 심장과 혈액과의 관계를 생각해 보면 혈액이 원활히 돌지 않을 시 심장에 무리가 갈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엔진오일이 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할 시 엔진도 당연히 망가질 수 있는 것입니다.
미션 오일
미션은 자동차의 속도를 변환해 주는 변속기를 말하는 것으로, 엔진의 동력을 전달받아서 자동차가 주행 시 적당한 힘으로 변환해서 그 힘을 전달해 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엔진만큼이나 미션은 자동차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만약 미션오일의 상태가 좋지 않게 되면, 변속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자동차 출력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수동변속기의 미션오일은 기계장치의 금속 부분의 부식 방지와 마모 방지, 윤활을 목적으로 했던 반면, 지금 대부분의 차량에 적용되고 있는 자동변속기의 미션오일은 실제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까지 수행합니다.
때문에 교체 주기를 지켜 주는 것이 중요하며, 반영구적으로 사용가능한 무교환타입의 미션오일도 변속기에 문제가 생기거나, 운전자의 주행습관에 따라 이상이 생길 수 있으니 특히, 가혹한 조건에서 운행하는 차량의 경우 문제가 있다고 판단되면 교체 혹은 보충으로 변속기에 무리가 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예전에는 4만 km 정도에 갈아줘야 한다, 7만 km에 갈아 줘야 한다 등 차량 종류별, 정비소별로 의견이 분분했으나, 지금은 무교환타입의 미션오일까지 나오므로, 본인 차량의 미션오일 교환주기를 한 번쯤 서비스센터를 통해 체크해 두고 점검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브레이크 오일
브레이크 오일은 자동차가 제동 할 때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밀착되도록 압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에 문제가 생기게 되면 가장 흔히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바로 베이퍼 록 증상입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밟을 시 마찰열로 인해서 오일 내에 기포가 생기고 그 기포로 인해 브레이크가 제 성능을 발휘하지 못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브레이크 오일이 누유 되거나 베이퍼 록 증상이 발생하게 되면 안전과 직결되는 부품이기 때문에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으니, 4만 km ~5만 km 교체주기가 되지 않았더라도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어떠한 환경적인 요인이나 시간이 지남에 따라 오일에 변화가 생길 수 있으니, 2년에 한 번 정도는 점검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파워 스티어링 오일
핸들 조작 시 바퀴가 쉽게 움직일 수 있는 이유는 유압식 파워 스티어링 방식으로 스티어링 휠을 조작해 주기 때문입니다. - 최근에 출시되는 차량들은 대부분 MDPS라는 모터가 힘을 전달해 조작하는 방식으로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
파워 스티어링은 엔진과 벨트로 연결되어 있는 펌프의 유압으로 인해 핸들 조향을 보조해 주는 원리입니다.
스티어링 오일에 문제가 있거나 부족하다면 운전자는 평소보다 핸들이 뻑뻑해지거나 무거워졌다고 느낄 수 있으나, 이를 간과하고 계속 운행하게 된다면 오일펌프까지 고장 나게 되고 조향 자체가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만약 핸들에 문제가 있다고 느껴진다면 정비소를 방문해 꼭 점검해 보시기 바랍니다.
디퍼런셜 기어오일
차동 기어라 불리는 디퍼런셜 기어는 미션을 통해 전달받은 엔진 구동력을 앞뒤 바퀴들로 분배해 주는 장치를 말합니다.
디퍼런셜 오일 역시 금속의 부식과 마찰, 과부하로부터 기어를 보호해 주고, 차량을 주행하면서 원하는 방향으로 구동력이 바퀴까지 잘 도달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특히 디퍼런셜 오일은 후륜 또는 전륜 구동의 차량의 경우 더욱 신경 써서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디퍼런셜 오일이 부족하거나 점도가 떨어지게 되면 기어들끼리 마찰에 의한 소음이 발생하거나 심해지면 마모가 더 많이 발생하여 기어에 손상까지 가게 됩니다.
디퍼런셜 오일의 교환 주기는 보통 5만 km ~ 8만 km 주행 시 교체를 권장하고 있으나, 차종별로 또는 운행 환경별로 다를 수 있으므로 권장 주기보다는 짧게 점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