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게는 4월 ~ 6월의 봄철 꽃게, 9월 ~ 11월의 가을철 꽃게로 나뉘며, 암꽃게냐 숫꽃게냐에 따라 맛과 살수율이 다르기 때문에 어느 시기에 어떤 꽃게를 먹어야 하는지 미리 알아보고 즐기시는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계절별로 선호되는 맛 좋은 꽃게 종류별 순위와 고르는 법 등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꽃게 제철은?
꽃게 철은 1년에 2번으로 나뉩니다. 그 이유는 암 꽃게와 숫 꽃게의 제철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 일반적으로 암 꽃게가 살과 알이 꽉 차있을 확률이 높고 영양소 측면에서 숫꽃게 보다 좋다는 평가가 많습니다.
암꽃게 제철은 4 ~ 6월이고, 숫꽃게철은 9월 ~ 11월입니다.
1. 암꽃게 철
암 꽃게는 보통 6월 ~ 8월에 산란을 합니다. 가을은 산란 후 살이 빠지고 알이 없기 때문에 상품성이 급격하게 떨어집니다.
꽃게를 포함한 대부분 해산물은 산란 전 암컷이 좋습니다.
- 산란을 위해서 먹이활동을 왕성히 하고 살이 꽉 차오르기 때문입니다. 추가로 알까지 꽉 차있다면 어떤 요리를 해도 맛이 좋은 것이 일반적입니다.
꽃게의 금어기는 산란기에 맞춰 6월 ~ 8월에 지정이 됩니다.
- 매년 조금씩 바뀌니 활꽃게를 드시려면 금어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꽃게는 금어기 직전 보다 5월 중 ~ 6월 중순에 먹으면 살과 알이 꽉 차있을 확률이 높으며, 숫꽃게가 유명한 초겨울에도 가격이 상대적으로 떨어진 암꽃게를 드시는 것이 유리합니다.
2. 숫꽃게 철
일반적으로는 가을, 겨울철이 아니면 보통 암꽃게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 암 꽃게는 크기뿐 아니라 알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영양소가 풍부하고 게장 등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기 좋습니다.
하지만, 금어기가 지나고 가을 철 꽃게를 찾으신다면 무조건 숫꽃게를 드셔야 합니다. 그 이유는 암 꽃게는 산란 후 살과 알이 모두 빠져버려 상품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숫꽃게는 겨울철 수온이 낮아지면 동면에 들어갑니다. 동면을 하는 중에는 먹이활동을 못하기 때문에 미리 살을 꽉 채우게 됩니다. 또한 껍질 탈피 후 살을 꽉 채우는 과정도 같은 시기인 가을에 이루어집니다.
9월부터 11월까지가 가을 숫꽃게 제철이지만, 보통 10월 초까지는 수온이 높은 편이라 살이 덜 올랐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가을 꽃게를 드실 분들은 조금 늦은 10월 중~ 11월에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온도가 내려가는 10월 중순 이후부터 12월 초까지 잡힌 꽃게들이 대부분 살도 꽉 차고 맛도 좋기 때문입니다.
꽃게 제철 순위
1. 봄철 암꽃게
2. 봄철 숫꽃게
3. 가을 숫꽃게
4. 겨울 암꽃게
가을철은 산란기가 지난 암꽃게의 인기가 없어지는 시기입니다. 하지만, 암꽃께도 겨울 동면을 하기 위해 살을 찌우는 행위는 숫꽃게와 똑같이 합니다.
또한, 산란 후 부족한 영양분을 채우기 위해 살을 꽉 채우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가을에는 숫꽃게가 좋다는 이유로 사람들의 수요가 증가하고, 그로 인해 가격도 증가하는 것이 보통입니다.
이 사실을 아시는 똑똑한 소비자라면 초 겨울의 날씨면 암꽃게를 드시면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알이 꽉 차지는 않았지만 적당한 알과 살이 꽉 찬 암꽃게를 저렴한 가격에 드실 수 있습니다.
추가 팁을 하나 더 드리자면, 꽃게는 가을보다 봄이 좋다고 합니다. 알을 꼭 드시고 싶다면 봄철 암꽃게, 알이 없어도 괜찮다고 생각하시면 봄철 숫꽃게, 가을에는 숫꽃게, 초겨울에는 암꽃게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 알을 제외하면 봄철 숫꽃게도 살이 꽉 차고 맛도 좋아 암꽃게에 절대 밀리지 않습니다.
꽃게 고르는 법
1. 중수는 배 딱지의 분홍빛(알)이 선명한 것을 고른다.
암꽃게를 많이 찾는 이유는 알이 꽉 차 있는 것을 고르기 위해서입니다. 알이 꽉 차있는지 확인하는 법은 눈으로 구분이 가능합니다. 배 쪽으로 꽃게를 뒤집어 보면 분홍빛이 짙은 것을 볼 수 있는데 색이 짙을수록 알이 꽉 찼다는 뜻입니다.
2. 고수는 옆구리의 분홍빛(알)을 찾는다.
추가 팁을 드리자면 옆구리 부분이 가장 마지막에 알이 차오릅니다. 즉, 배 부분에 알이 차있는지 보면 중수, 옆구리 부분에 분홍빛이 보이는지 체크하시면 진정한 고수입니다. 옆구리에 분홍빛을 보인다면 배 부분은 살이 꽉 차있다는 뜻입니다.
3. 배 딱지의 종이 뾰족하면 숫꽃게, 넓으면 암꽃게
암꽃게와 숫꽃게를 구분하는 것은 의외로 쉬운데, 배를 뒤집어 넓은 종 모양은 암꽃게이며, 좁고 뾰족한 종 모양은 숫꽃게입니다.
4. 배가 단단한 것을 찾는다.
살이 꽉 찬 꽃게를 찾는 방법은 배를 만져보고 단단한 것을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대게와 마찬가지로 꽃게도 다리 부분이 살이 늦게 차므로, 다리 부분을 만져서 고르는 것은 효과가 없을 수 있습니다.
5. 꽃게를 뒤집어 봤을 때 배와 다리색이 동일하게 흰색인 것을 고른다.
다리 부분이 투명색, 검은색이라면 살이 덜 차올랐을 확률이 높습니다. 배 부분이랑 다리 끝부분의 색이 동일하게 흰색인 것을 고르면 살이 꽉 차 있는 꽃게를 드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