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독도새우 종류 닭새우 도화새우 꽃새우 특징 연안꽃새우 차이점 효능

by 로드킴 2023. 11. 10.
반응형

독도새우란 새우의 한 종을 지칭하는 명칭이 아닌, 제주 감귤, 나주배 등과 같이 독도 근해에서 잡히는 새우의 여러 종을 아울러 부르는 이름입니다. 독도새우는 닭새우, 도화새우, 꽃새우 3종으로 대표되는데, 독도 꽃새우는 비슷한 듯 하지만 연안꽃새우와는 다른 차이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독도새우의 종류와 연안꽃새우와의 차이점 및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닭-새우
닭새우

 

독도새우 종류

1. 닭새우 (가시배새우)

심해에 서식하는 토르꼬마새우과의 '가시배새우'로 울릉도에서는 '닭새우'라고 불리나, 닭새우는 다른 종의 이름입니다. 

 

갑각길이 31 - 36 mm. 몸길이 60 mm. 갑각은 흰색 혹은 녹갈색의 바탕색에 갈색 혹은 붉은색의 가로무늬가 있으며, 두흉갑은 둥글고 통통하며 가시가 크고 뾰족하게 발달해 있습니다.

 

이마뿔은 가늘고 대체로 평행하며, 위아래로 가시가 여럿 있고 끝자락에 있는 가시는 특히 큽니다.

 

이마뿔 뒤로 두흉갑에 큰 가시가 4개 있고, 더듬이와 걷는 다리에는 띠무늬를 가지며, 복부는 가운데가 솓아있습니다. 

130 - 400 m 깊이의 차가운 해역에 서식하며, 동해, 오호츠크해, 베링 해, 알래스카 서부 해안을 포함한 북태평양과 캐나다 동부 해안에 널리 분포합니다. 

신체 구조상 가시배새우는 토르꼬마새우처럼 고개와 꼬리를 높이 드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독도새우 중에서 유일하게 토르꼬마새우과에 속하고, 그만큼 생긴 것도 나머지 둘과 달라 구분이 쉬운 편입니다.

 

가격 면에서는 독도새우 중 2번째로, 꽃새우 (물렁가시붉은새우) 보다는 비싸고 도화새우보다는 저렴합니다. 닭새우로도 종종 불리는 점 때문에 '크레이피시'로 자주 불리는 닭새우와 혼동이 잦습니다.

횟감으로 훌륭한 새우이며 살은 식감이 쫄깃쫄깃하고 단맛이 은은하게 납니다. 머리도 큰 가시를 제거한 채 생으로 씹어먹을 수 있습니다.

 

구워 먹을 때도 식감이 뛰어나고 단맛이 나는데, 껍질이 붙은 상태로 구우면 더 강한 단맛이 납니다. 머리는 조리 전에 분리했다가 튀겨서 먹으며, 머리에 큰 가시가 유독 많고 배마디에도 가시가 있는데 무척 뾰족하니 만질 때 조심해야 합니다.

원래 가격대가 상당히 높은 편인 데다가 주 판매처인 강원도 북부, 울릉도가 관광지라 성수기에는 시세가 매우 많이 올라갑니다.

 

 

2. 도화새우

심해에 서식하는 도화새우과의 새우로 이름은 도화, 즉 복숭아꽃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독도새우 중 가격이 가장 비싸며, 울릉도에서는 '참새우'라고도 불립니다.

 

도화-새우
도화새우

 

 

갑각길이 30 - 43 mm. 몸길이 130 - 190 mm. 갑각은 주황색의 바탕색에 붉은색의 가로무늬가 있으며, 이마뿔은 두흉갑보다 길고 위로 휘었으며, 끝자락이 희고 끝이 둘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마뿔 뒤로 솓은 부분이 높고 명확하여 두흉갑 끝까지 이어지며 그 위로 작은 가시가 촘촘히 있습니다. 이마뿔 끝자락에는 가시가 없으며, 두흉갑 좌우로 흰 반점이 여럿 나타납니다.

자웅이숙이며, 수컷으로 태어나 자라면 암컷이 됩니다. 100 - 300 m 깊이에 서식하며 동해, 베링 해, 오호츠크해, 알래스카 근해에 분포합니다.

다른 독도새우들과 마찬가지로 식용으로 주로 소비되는 고급 새우이며, 신선한 상태라면 회로 먹을 수 있는데, 단단하며 탱글한 절정의 식감을 자랑하며 맛 역시 단맛과 감칠맛이 강해 매우 훌륭한 편입니다. 머리는 여타 새우들처럼 조리 전에 분리했다가 튀겨서 먹습니다.

독도새우 중에서 어획량이 가장 적고 값이 가장 비싸며 크기 역시 가장 큽니다. 같은 도화새우 속의 꽃새우(물렁가시붉은새우)와는 무늬 방향으로 쉽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몸길이 방향으로 무늬가 흐르면 꽃새우(물렁가시붉은새우), 몸길이 방향에 수직 하게 무늬가 흐르면 도화새우입니다.

 

3. 꽃새우 (물렁가시붉은새우)

심해에 서식하는 도화새우과의 새우로 울릉도에서는 '꽃새우'라고 불리나 정확한 학명은 '물렁가시붉은새우' 입니다. 

 

꽃-새우
꽃새우

 

 

갑각길이 23 - 36 mm. 몸길이 125 - 160 mm. 갑각에는 흰색과 붉은색의 줄무늬가 몸길이 방향으로 흐르며 나있습니다.

 

이마뿔은 갑각보다 길고 위로 휘었으며, 끝자락은 희고 끝이 둘로 갈라져 있습니다. 이마뿔 뒤로 솓은 부분이 있어 두흉갑 끝까지 이어지며 그 위로 작은 가시가 촘촘히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웅이숙이며, 수컷으로 태어나 자라면 암컷이 됩니다. 60 - 650 m 깊이에 서식하며, 동해, 오호츠크해, 베링 해, 홋카이도 근해에 분포합니다.

식용으로 주로 소비되는 고급 새우이며, 신선한 상태라면 다른 새우들과 마찬가지로 회로 먹을 수 있는데, 부드러운 식감이 일품이며 흔히 접하는 대하흰다리새우 등에 비해 살의 단맛이 매우 강합니다.

 

대하-흰다리-새우-차이점
대하와 흰다리새우 특징 차이점 구분법 영양성분 자세히 알아보기

 

 

또는 소금구이를 해먹을 수도 있고 튀겨 먹을 수도 있습니다. 머리는 조리 전에 분리했다가 튀겨서 먹으면 그 맛이 일품입니다.

값비싼 새우임은 분명하지만 독도새우 삼 형제 중에서는 가장 저렴한 편이라 나머지 둘이 단독으로 팔릴 때 얘는 혼자 묶음으로 팔리는 모습이 자주 보입니다.

 

또한 연안에서도 잡히는데, 연안 꽃새우는 갑각의 붉은색이 덜한 것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독도 근방에서 잡히는 것보다 맛과 식감이 덜하다는 평이 많고 가격 역시 좀 더 저렴하게 거래됩니다.

 

 

독도 꽃새우 VS 연안 꽃새우 차이점

얕은 바다에 서식하는 연안 꽃새우와 달리 독도 꽃새우는 깊은 바닷속에 서식하고 있어서 어획량이 적고, 조업이 어려우며 심해 미생물들을 먹고 자라서 맛이 매우 풍부하고 깊은 특징이 있습니다. 

 

독도 꽃새우와 연안 꽃새우

 

1. 독도 꽃새우

연안 꽃새우에 비하여 색상이 진하며, 껍질이 단단하고 쫄깃하며 단맛이 강합니다. 

 

심해 깊은 바닷속에서 서식하기에 그 환경에 맞춰 단단하고 진한 색상을 갖게 되었으며, 크기도 18cm 전후로 상대적으로 큰 것이 특징입니다. 

 

2. 연안 꽃새우

독도 꽃새우에 비하여 색상이 연하며, 껍질도 덜 단단합니다. 달고 부드러운 편입니다. 

 

새우의 효능

1. 단백질

새우는 고단백, 저지방 식품으로서 우수한 단백질 원천입니다. 단백질은 세포 구조를 유지하고 근육을 형성하는 데 필수적입니다.

2. 오메가-3 지방산

새우에는 특히 EPA (에이코사펜타엔산)와 DHA (도코사헥사엔산)와 같은 중요한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합니다. 이들 지방산은 뇌 기능을 지원하고 심혈관 건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불포화-지방산-오메가-3
불포화, 포화지방산과 오메가3 자세히 알아보기



3. 비타민 B12

새우에는 혈소판 생성, 뇌 기능 및 신경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비타민 B12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4. 셀레늄

새우는 셀레늄의 좋은 원천 중 하나입니다. 셀레늄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세포 손상을 예방하고 면역 체계를 강화하는 데 기여합니다.

5. 아연

아연은 면역 체계 강화, 세포 분열 및 새우체의 기타 기능에 필요한 미네랄 중 하나입니다.

6. 칼슘 및 인

뼈와 치아 건강을 유지하는 데 필요한 두 미네랄이 새우에는 적당한 양으로 함유되어 있습니다.

7. 비타민 D

새우는 비타민 D의 좋은 원천 중 하나로, 칼슘과 함께 뼈 건강을 지원합니다.

 

비타민-D-효능
비타민D의 효능및 섭취방법, 결핍시 문제점 자세히 알아보기

 


8. 저지방

새우는 특히 포화 지방이 낮고, 대신 폴리불포화 지방과 단일불포화 지방이 풍부하여 심혈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반응형

댓글